우수조달제품인증은 왜 컨설팅을 받아야 성공하는가?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24-02-15 10:41 조회871회 댓글0건관련링크
본문
우수조달제품인증은 왜 컨설팅을 받아야 성공하는가? - ㈜우수조달컨설팅 -
1.우수조달인증의 수준
우수조달제품인증이 얼마만큼 어렵고 난이도는 어느 정도 인지 먼저 알고 도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는 말이 있듯이 우수조달제품인증이 어떻게 변화해 왔고 무엇을
집중적으로 보고 있는지, 심사관들의 현재의 판단 추세는 어떻게 되고 등등...
미리 알고 대처해야할 사항이 너무도 많은 것이 우수조달인증인 것입니다.
현재 우수조달제품인증의 난이도 수준을 명확하게 알수 있게 해 주고자 합니다.
3년전 만 해도 신제품(NEP),신기술(NET)인증이 우수조달제품인증보다 상위에 있는 우리나라 최고의 인증이었습니다.
그 당시 신제품,신기술인증만 따면 우수조달인증은 그냥 통과(우수조달인증에서 탁월을 줌)하는 방식이었으나 현재는 신제품,신기술인증을 따도 우수조달인증에서 바로 탈락하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그정도로 우수조달인증의 위상이 급 상승했으며, 현재는 최고인증이 우수조달인증이고 그 다음이 신제품,신기술인증입니다.
왜 우수조달인증이 최고로 어려운 인증이 되었는가에 대한 답은 다음과 같습니다.
최고의 인증이 되는 이유는 해당 인증이 매출 급신장에 도움을 줄수 있는 인증인가에 따라 인증의 순서가 정해지고 있는바 예를들어 신제품,신기술인증은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주관하다보니 인증을 획득한 제품을 사줄 기관이 산하에 없어서 매출과 직결되지 못하지만 우수조달제품인증은 조달청 산하에 제품을 사줄수 있는 모든기관(지자체,정부기관, 하다못해 사설유치원까지 제품을 사줄수 있는 수요기관들임)이 수요기관으로 등록되어 있어 마음대로 사줄수 있게 됩니다.
이런 결과로 우수조달인증이 최고위 인증이 된 것입니다.
우수조달인증이 왜 이렇게 최고의 인증이 되었을까에 대한 요소들을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 우수조달인증의 최고 혜택은 금액 상관없이 수의계약을 할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특혜는 매우 큰 혜택으로 공무원들이 수의계약을 꺼려하는 것은 추후 본인이 책임을 져야 할 위험성이 있다보니 수의계약에 대한 금액제한과 책임회피를 위해 수의계약을 회피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런데 우수조달인증은 수의계약에 대한 책임을 조달청에서 책임지다보니 제품을 구매하는 공무원은 제품을 마음대로 사줄수 잇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100억원이 넘는 계약도 한번에 수의계약으로 계약이 가능하다는 것은 우수조달인증의 큰 혜택인 것입니다.
ⓑ 신제품,신기술,성능인증,녹색인증,환경인증등은 회사의 명예를 주는 측면은 있으나 매출도 바로 직결되는 인증들이 아니다 보니 대부분 업체가 우수조달인증만이 매출 확대가 가능한 인증이라는 것을 알고는 모든 기업들이 우수조달인증에 사활을 걸고 도전하다보니 경쟁률이 매우 높은 인즈이 된 것입니다.
ⓒ 관공서(공공기관) 영업을 위해 많은 기업의 영업부 직원들이 관공서에 제품을 팔고자 상담하면 대부분의 공무원들이 하는 한결같은 말이 있는바 “제발 우수조달인증을 합격해 오세요. 그러면 마음대로 구매해 주겠습니다.”라는 말입니다.
이런 현실에도 우수조달인증을 획득 못한 기업이라면 타 경쟁사(우수조달인즈이 된 업체들)에 매출 측면에서 몇십배의 차이가 나게 되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우수조달인증을 획득하지 못한다면 그 기업은 공공시장에서의 매출은 기대 할수 없는바 이렇게 중요한 인증을 너무 가볍게 보고 덤벼들었다가는 큰 코 다치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우수조달인증의 통상적인 합격률은 15~20% 수준으로 매우 어려운 인증인바 이에 철저한 준비와 우수조달인증의 추세등을 면밀히 공부해야 할것입니다.
2. 우수조달인증의 합격에 있어 80%이상이 발표에 따라 당락이 결정.
컨설팅 23년간 하면서 6만개가 넘는 업체 대표들을 만나면서 느낀점은 우수조달인증을 모두 다 하고 싶어 하면서도 열과 성의를 다해 준비하거나 노력을 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다음과 같은 이유로 우수조달인증 도전 자체를 포기하고 있는 업체가 많은바
ⓐ 서류 작성부터 벽에 부딫쳐서 바로 포기하는 업체들
우수조달인증을 도전하기 위해서는 전제조건(필수조건)이 두 개가 있는바 7년 지나지 않은 특허(기술소명자료)와 품질소명자료(성능인증, 환경인증,GR인증, GS인증, K마크인증, 혁신인증등등)중 1가지가 있어야 도전 가능함으로 대부분 도전하는 업체가 제일 먼저할 일은 성능인증 도전일 것입니다.
그리고 작성해야 할 서류는 성능인증, 우수조달인증 모두 많은 서류를 요구하는바 이에 도전하는 업체들이 이런 많은 문서 작성 행위에서 막혀 포기하게 됩니다.
그래서 우수조달인증 관련 컨설팅을 받을 수밖에 없는 구조로 되어 있음으로 최대한 성공 가능성이 가장 높은 조달컨설팅사를 신중히 선택을 하여야 합니다.
그런데 과거 파워포인트로 발표 할시에는 발표자료(파워포인트 자료) 작성이 매우 어려워 업체들이 대부분 서류 작성하다 포기하는 업체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현재 발표는 파워포인트가 아닌 제품설명서(아래한글문서)로 발표 함으로 과거보다 서류 작성의 어려움이 대폭 축소된 것도 사실입니다.
그런데도 업체들은 서류 작성 노하우가 없다보니 서류를 만들어 놓고도 이것이 잘 만들어진 서류인지 알지 못하다보니 스스로 포기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 우수조달인증의 심사추세를 전혀 알지 못하다 보니 업체 스스로 우수조달인증 도전은 매우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조달컨설팅 23년째인 저는 우수조달인증의 심사 방식의 변화와 핵심으로 보는 내용들의 변천사, 우수조달인증 심사시 어떤 점을 중요시하는가에 대한 변천사등등을 이미 모두 알고 있어 그 흐름에 맞게 서류 작성 및 컨설팅 방법을 적용하여 모두 합격이 가능하도록 최선의 컨설팅을 진행해 오고 있습니다.
ⓒ 성능인증과 우수조달인증 도전에 필요한 요구사항이 너무 많다보니 쉽게 도전을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컨설팅 비용을 너무 아깝게 생각하는 업체가 많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실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우수조달인증 합격한 업체들은 대부분 한 업체당 100억원이 넘을 정도의 매출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와같이 매출이 몇십배로 상승하는데 초기 1~3천만원의 컨설팅 비용이 아깝다고 한다면 평생 우수조달인증 합격은 요원한 일에 될 것입니다.
대부분 우수조달인증에 성공하는 업체들(이미 우수조달인증 2,900여개사 합격)
은 ㈜우수조달컨설팅의 95% 성공률을 믿고 긍정적 마인드로 선투자를 결심했고 그래서 그 믿음에 보답을 해준 ㈜우수조달컨설팅인 것입니다.
모든 일은 그러하듯이 도전이 없으면 성공은 절대 없는바 이를 명심하셔야 할것입니다.
그리고 결론적으로 왜 조달컨설팅사에게 컨설팅을 의뢰해야 하는지 결정적인 요소를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바로 그 해답은 “발표” 때문입니다.
과거 발표는 파워포인트를 사용한 발표자료로 발표를 하다보니 매우 쉽게 발표가 가능 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파워포인트 발표자료가 아닌 아래 한글 일반문서를 가지고 발표를 해야 하다보니 발표 일주일 남겨두고 3~5회 연습하고가면 발표장에서는 단 한마디도 못하고 나오는 업체가 너무도 많습니다.
이것은 4회 도전 기회중 소중한 1회 도전기회를 그냥 날린 것으로 매우 부적절한 행위를 한 것이 됩니다.
이런 발표의 어려운 점에 비추어 업체들은 대부분 발표 일주일 전부터 3~5번 정도 발표 연습하고 발표장에 가게 되는데 이렇게 준비를 소홀히 하고 합격하기를 바란다면 정말 도둑놈 심보가 아니라 할수 없습니다.
이러하듯 발표가 매우 힘들고 발표가 인증 합격의 80% 이상을 좌우하는 요소이다보니 정말 풍부한 발표 노하우와 경험이 없는한 대부분 발표장에서 횡설수설하다 떨어지게 되는 것이 현실입니다.
고로 반드시 경험과 노하우, 업력, 성공 확률, 성공실적이 매우 많은 유능한 조달컨설팅와 계약하여 단 시일내에 합격의 결과를 가져오는 것이 업체에게는 보다 큰 이익이 되는 점을 깊게 깨닳아야 할 것입니다.
㈜우수조달컨설팅사는 우수조달인증 합격을 100으로 보았을 때 발표에 80이상을 쏫아 붓고 있는 실정인바 그만큼 발표가 매우 중요한 요소인 것입니다.
그리고 구체적인 발표 컨설팅 방법이 매우 많치만 그것을 알려주기란 쉽지 않기 때문에(핵심 컨설팅 노하우) 알려 드리지 못하는 점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만 ㈜우수조달컨설팅사는 업체의 발표자가 발표를 100번이상 연습하게 만들고 본사 대표인 제 앞에서 발표를 하여 합격을 해야만 발표장으로 보내 드리고 잇다보니 책임감이 그만큼 크고 그러한 책임감으로 말미암아 반드시 합격을 시켜야 하는 것입니다.
즉, 많은 업체(수만개 업체)에게 발표 예행연습을 시키다 보면 이렇게 발표하면 떨어지고 저렇게 발표하면 합격한다는 공식아닌 공식이 이미 경험적으로 축적이 되어 있어 그 성공 확률이 95%인 것입니다.
탈락한 5%도 업체가 스스로 중도포기하여 탈락한 것으로 ㈜우수조달컨설팅사가 업체와 우수조달인즈을 계약하게 되면 대부분 합격을 시키고 있다고 볼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본사와 계약을 했거나 하고자 하는 업체가 있다면 ㈜우수조달컨설팅사를 100% 신뢰하고 컨설팅에 전적으로 따라줄 의향이 있으면 언제든지 합격으로 보답 드리고자 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024. 02. 14.
㈜우수조달컨설팅 대표 임기원 배상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